본문 바로가기
후기

재미있었던 온가족 Circle DNA 유전자 검사

by 엔지니어의 노트 2024. 3. 23.
반응형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들 사이에 서로 잘 아는 것 같지만, 사실은 모르는게 많다. 스스로에 대해서도 그렇다.

말을 잘 할 수  없는 아이에 대해서는 더더욱 궁금한 게 많다. 우리 아이는 어떤 성향과 어떤 능력과 어떤 잠재력을 갖고 있을까? 너무너무 궁금하다. 그러던 와중에, 우연히 Circle DNA 검사의 광고를 보고, 흥미가 생겼다. 온가족이 한번 해보기로 했다.

비용이 저렴하진 않다. 그래도 DNA는 태어나서 죽을때까지 불변하는 것이므로, 평생에 딱 한번만 해보면 스스로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다는 점이 해볼만하다고 생각됐다.

 

MBTI도, 스스로 혹은 다른 사람을 더 잘 알기에 도움이 되는 도구 중 하나다. 실제로는 훨씬 더 다양한, 그리고 연속적인 인간의 특성을 몇가지 유형으로 나누는 것에서 한계가 있지만, MBTI뿐만 아니라 사실 많은 것들이 선을 긋기엔 애매하지만 효율적 판단을 위해서는 어느 지점에는 선을 그어야 한다.

예를 들어, 89점과 90점의 실력 차이는 종이 한장 차이지만 A와 B의 학점이 나뉘는 것도 그렇고, 하다 못해 음주 검사도 혈중 알콜 농도 0.03%과 0.029%의 차이는 실제로는 거의 없다고 봐도 좋지만 0.03%부터 처벌이 되는 것도 그렇다. 뇌를 흉내낸 인공지능에서도 입력값이 연속적일때도 뉴런의 출력 여부는 특정 threshold로 나눌 수밖에 없다. 실제로 연속적으로 존재하는 것들을 판단을 위해 카테고라이징하는게 대부분의 경우 인간이 세상을 인식하는 방법이다. 우리 뇌가 그래야 쉽게 효율적으로 일을 한다. 

 

먼저 한계부터 보자. DNA 검사의 결과도 결국 위와 같은 한계가 있다. 

DNA 검사의 한계

내가 뭐 DNA 전문가는 아니지만, DNA 검사의 한계도 있다. 

 

추출하는 DNA 자체는 99.999% 정확하다고 한다. 하지만 그 DNA가 실제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연구가 많이 필요한 영역이다.

결국 "A DNA를 가진 사람은 특정 암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혹은 "B DNA를 가진 사람은 키가 큰 경향을 보인다" 등의 통계적 연구 결과 및 논문을 기반으로 판단할 수 밖에 없다. 특히 이러한 류의 연구 결과는 몇 년 뒤에 어? 이 DNA 사람들 다시 보니까 그 병이 안걸리더라? 하고 뒤집히기에도 딱 좋은 영역이다.  

 

또한 결과도, 우수함,보통, 또는 확률 낮음, 중간, 정상 등으로 분류 형태로 나온다. MBTI가 T 50.1%, F 49.9%의 사람을 T로 분류하는 한계가 있는 것처럼, 유전자 검사 결과도 79.9의 보통과 80의 우수함이 갈릴 수 있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또 유전의 영향이 상대적으로 작은 특성도 많다. 많은 영역에서 유전보다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특히 EQ가 그렇다고 한다. 따라서 DNA 검사에 너무 의존하지는 말아야 한다. 결국은 노오오오오력과 환경적 요인을 위해 극복하고 개발할 수 있는 것들이 많다.

 

참고로 규제 천국 갈라파고스 대한민국에서는 복지부에서 유전자 검사 항목으로 허용된 100여개만 소비자에게 알려줄 수 있다고 하여, 우리나라 내에서 이러한 유전자검사업체들이 영업을 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보인다. (Circle DNA는 500개 이상의 항목에 대해서 분석함) 우매한 국민들이 정부에서 인증하지 않은 검사를 받고 유전자에 대해서 너무 많이 알아서 스스로에 대해 오해할 수 있는 확률을 줄여주는 아주 배려높은 정부라고 볼 수 있다. 선악과도 아니고 이거 뭔...

 

CircleDNA

CircleDNA는 홍콩에 본사를 둔 DNA 검사 전문 업체다. 

다른 DNA 검사 업체인 23andme와 함께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DNA 업체 중 하나다. 서양권에서는 23andme를 주로 하는 것으로 보인다.

23andme 대비 장점이라면, Circle DNA는 아시아를 기반으로 하므로 주로 동아시아 인구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평가한다. 그 점에서 우리나라 사람이 하기에는 더 유리할 것으로 보인다.

 

DNA 검사 절차

일단 인터넷으로 구매를 하면, 택배로 집으로 키트를 배송해준다.

꽤 고급스런 느낌의 상자를 열어보면 이렇게 생겼고

 

또 열어보면 뭐 이런 면봉과 시약통이 들어있다.

 

이제는 우리가 뭐 너무 익숙한..코로나 검사와 비슷한 방식이다. 대신 코를 찌르지 않고 입안을 긁어내면 된다.

아침에 일어나서,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에서 입 안의 옆벽을 면봉으로 쓰윽 긁어서 시약에 넣으면 된다.

 

요런 페덱스 봉투를 같이 주는데, 검사가 끝난 키트를 페덱스 봉투에 넣은 후 페덱스에 예약을 하면 집앞으로 가지러 온다.

배송 비용은 모두 지불되어있으므로 그냥 예약만 하고 전달만 하면 된다.

 

그리고 기다린다.

일주일..이주일.. 결과를 손꼽아 기다리는데 꽤 시간이 오래 걸린다. 

거의 3-4주쯤 지나고 결과를 받았다.

결과는 써클 앱으로 확인할 수 있다.

 

DNA 검사 항목

500개가 넘는 항목에 대해서 검사한다. (우리나라 검사 기관중에는 이렇게 많이 하는 곳이 없다. 복지부 규제 때문이기도 하고, 또 업체의 규모와 능력과 데이터에 따라 큰 차이가 날 것이다.)

 

진짜 벼라별 예상치 못한 항목이 다 있다.

예를 들어 모기가 나를 좋아하는지, 내가 저녁형 인간인지 아침형 인간인지, 외향적인지 내향적인지, IQ는 높은편인지, 기억력은 어떤편인지 등등등... 

근데 그 항목들이 와이프와 내가 항상 이야기하던 것들이 유전자에 그대로 쓰여있던 것이 너무 웃기고 재밌었다.

예를 들어

- 둘이 같이 다니면 모기는 항상 나만 물린다. (모기가 선호)

- 나는 늦게 자고 늦게 일어나는 걸 선호하고 (저녁형 인간) 와이프는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난다. (아침형 인간)

- 심지어 MBTI 결과와 유전자 검사가 일치했다. 계획적, 외향형 등등... 소름

우리는 그냥 메트릭스 속에서 프로그래밍 된대로 살고 프로그램의 일부가 아닌가 하는 생각을 다시 한번 들게 했음..

 

먼저 유명한 것부터. 선조의 인종 구성. 나는 그냥 진짜 퓨어 100% 동양인. 중국인 35%. 니 하오?

 

 

큰 카테고리들은 다음과 같다

 

그리고 상세 항목들을 보면 아래와 같은 정보들이 나온다.

나에게 맞지 않거나 민감한 음식들을 고려한 추천 식단.

근데 (신규) 이건 뭐지. 설마 한번 검사 하고 10년있다 다시 조회하면 그동안 연구 결과를 반영해서 업데이트 해주나?

 

잠 관련해서 신기한 것들.

와이프가 맨날 나보고 잠 바로바로 잘 드는게 신기하다고 하는데 그것도 유전자 관계 있었음 ㅅㅂ 진짜 뭐지?

그리고 일찍일찍 좀 자라고 잔소리 듣는데 알고보니 저녁형 인간이었음!!!!

이후로 대놓고 늦게 잠. 난 원래 저녁에 일이 더 잘되는 사람이라구! 하면서ㅎ

스트레스 내성 - 나는 좀 계획도 많이 짜고 미래 걱정도 많이 하는 편.

와이프는 원래 좀 쿨한 편인데 실제로 유전자도 그대로 나옴. 이것도 신기. 우리 성격 그대로 유전자에 나옴...ㅎ ㄷ ㄷ

 

MBTI와 비슷한 성격적 특성. 근데 이거 진짜 MBTI랑 그대로 나옴.

근데 개인정보 너무 공개하네

 

와이프는 EQ 및 언어적 능력이 높게 나왔는데 실제로 그쪽 분야에서 일하고 있음.

그 외 나는 정보처리/문제해결 능력이 높게 나왔는데 또 운좋게 어쩌다보니 IT 분야에서 일하고 있음.

 

다행히 각자 자기한테 맞는 옷을 입고 살고 있는 듯 하다.

 

그 외 중요한 것들 암 위험 돌연변이 여부.

알레르기 여부.

 

대머리 유전자.. 짜증나네

 

의사가 설명하는 거 보니, 운동 하고 식단 해도 콜레스테롤 높은 사람이 있다고 하던데..

콜레스테롤이 자꾸 높게 나와서 그게 난가? 했는데 ㅇㅇ 그게 나였음.. 젠장

가격/비용

원래 비용은 1인당 85만원.

보통 3명 이상 묶음으로 사면 할인을 해주므로 친구들이나 가족들이 모여서 사는게 좋다.

나도 가족 3명 이상이 같이 구매 및 할인코드 50% 할인을 받아서 1인당 40만원 정도에 구매했다.

저렴한 가격은 아니지만, 유전자는 변하지 않으므로 평생 한번만 해보면 된다는 점, 또 유전자 분석 과학 기술의 cutting edge를 경험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가치가 있다고 생각했다.

 

추천 할인코드를 이용해 구매하면 1-2개까지는 40% 할인, 3개부터는 50%할인을 해준다.

 

할인코드:

 

https://circledna.com/ko/premium 에서 주문할 때 주문서 우측에 아래와 같이 할인 코드를 넣는 칸이 있다.

 

 

총평

우리 스스로에 대한 DNA도 궁금했지만, 더 궁금했던 건 사실 아이의 유전자였다.

 

내 개인적인 궁금증은, 보통 아이는 부모 중 한명의 외모를 쏙 빼닮는 경향이 있는데, 그렇다면 내부적인 능력, 성향 이런 것들도 한사람을 닮는 것인가? 였다. DNA 결과를 보니, 정말 신기하리만치 부모 두명의 중간값이 나온다. 우리 둘의 이것 저것 하나씩 골고루 섞인 아이가 생겨난 것이다. 다행히 좋은 점들을 많이 가져갔다. 이런걸 보면.. 정말이지 아이는 두 사람의 사랑의 결정체라고 볼 수 있다. 우리 부모님의 특징을 골고루 섞어서 나온게 우리고, 우리 두 사람을 골고루 섞어서 나온게 우리의 아이다. 하. 정말 소중하고 신기한 생명체다. 

 

아무튼 스스로에 대해서, 가족에 대해서 조금 더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의미가 있었고, 또 재미있었다.

한동안 이 결과를 보면서 많이 이야기하고 놀았다.

이 결과로 삶의 의사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겠으나, (노오오오력으로 극복해야지!) 그래도 알아두고 참고할만한 자료다.

또 1살부터 100살까지 평생을 살면서 절대 바뀌지 않는 DNA의 특성 상, 살면서 한번쯤은 해볼만한 테스트인 것 같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