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종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카니발이 K5를 잇는 과학차량이네 어떻네 말들이 많긴 한데,
또 5인 이상의 대가족인 경우에 이보다 좋은 옵션을 찾기 힘들다.
사실 상 국내 미니밴에서는 유일한 옵션이니까. 스타렉스는 너무 크고, 실내공간은 대형 SUV보다도 훨씬 넓고 편하고.
넓은 공간에 가성비도 갖춘 최고의 옵션이다.
그만큼 주로 가족을 위한 차량으로 많이 선택되는 차량인데, 그만큼 1열, 2열 할 것 없이 최고의 안전등급도 확보되어야하지 않을까?
하지만 테스트 결과를 보면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자동차 안전 테스트 중에서 가장 신뢰할만한 테스트 중 하나인 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IIHS)의 2024년 충돌 테스트에서 카니발이 "측면 충돌 (Side: Updated test)"에서 P (Poor)를 받은 것이다.
이 뿐만 아니라 "Moderated Overlap front"인 전방 오버랩 충돌에서도 M (Marginal)의 하위 등급을 받았다.
아무리 그래도 자동차 회사들이 주요한 충돌 테스트에서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차를 설계할텐데 어쩌다 최하 등급인 Poor 등급까지 받은걸까?
그 이유는 IIHS에서 최근 시험부터 충돌테스트를 강화했기 때문이다.
IIHS는 충돌 테스트에서 부딪히는 추의 무게를 기존 3300파운드에서 4200파운드(약 1900kg)로 증가시켰으며, 속도 역시 시속 31마일에서 시속 37마일(약 60km/h)로 상향 조정했다. 이로 인해 새롭게 개정된 측면 충돌 시험은 기존에 비해 82% 더 큰 충돌 에너지를 차량에 가하게 된다.
IIHS는 이러한 변경에 대해 “실제 사고 상황을 더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해 측면 충돌 시험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출처: https://car.withnews.kr/news/kia-carnival-iihs-crash-test
즉, 자동차 회사들이 차를 만들때 "충분히 안전한" 차를 만드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정확히 충돌 테스트 기준에서 딱 "통과만 가능한" 차를 만들고 있기 때문에, 충돌 기준이 바뀌게 되면 바로 하위 등급이 나오는 촌극이 빚어지는 것이다.
이렇게 "딱" 시험에 패스할 만큼의 안전등급만 충족시키도록 만들어진 차가, 충돌테스트에서 테스트하지 않는 다른 안전 부품들에 과연 충분히 투자할까? 질문해볼만하다.
따라서 충돌테스트 기준이 바뀔 때, 기존에 괜찮은 등급을 받던 차량들이 어떤 등급을 받는지 살펴보는 건 해당 자동차 회사의 안전에 대한 철학을 알기에 아주 좋은 지표가 된다.
아쉽게도 미니밴 차량 중에는 우리 나라 차량 중에는 대체자가 없어서 비교를 해볼만한게 없고..
비교해볼 수 있는 미니밴 차량 중에 도요타 시에나와 혼다 오딧세이와 비교해보면, 카니발만 유난히 측면충돌에서 Poor 등급을 받은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건 미니밴 차량의 구조상 어쩔 수 없는 약점이라기보다는 카니발 만의 구조적 결함이라고 보는게 맞겠다.
출처: 모터그래프
기아 카니발, 측면 안전성 '최악'…고질적인 '커트라인 설계'가 문제?
안전의 대표 주자인 볼보도 볼까?
미니밴은 아니지만,
대형 패밀리 SUV인 XC90을 보면, 역시, Updated된 테스트에서도 Marginal과 Poor 등급은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
The 2025 카니발 연식변경 모델에서 안전 개선됐을까?
공식 자료 상으로 안전 사양을 확대한 것은 홍보하고 있다. 이런 부분에서는 안전이 개선되었을 것이다.
The 2025 카니발은 고객이 선호하는 안전ᆞ편의사양을 확대 적용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기아는 The 2025 카니발의 전 트림에 ▲조향 제어 방식을 보강해 기존 대비 차로 중앙 유지 성능을 향상시킨 차로 유지 보조(LFA) 2 ▲정전식 센서를 활용한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새로운 디자인의 스티어링 휠 등 신규 사양을 기본 적용해 상품성을 더욱 향상시켰다.
출처: https://www.hyundai.co.kr/news/CONT0000000000162352
하지만 직접적으로 위 안전등급 충돌 테스트와 관계가 있을 프레임이나 강성에 관한 언급은 없다. 이번에는 단순 연식변경 모델이니 이러한 개선은 없었을 것으로 예상한다.
아마도 내년, 2025년 이후 쯤 출시될 페이스리프트 이상의 변화된 모델에서는 위 충돌테스트 결과를 기반으로 안전도가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출처: 2024 Kia Carnival updated side IIHS crash test
해당 링크에서 실제 IIHS 테스트 영상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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