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국내 판매중인 소형 SUV 트랙스, 코나, XM3, 티볼리 중에 가장 디자인이 이쁘다고 생각되는 차 쉐보레 트랙스.
가다가 톡 튀는 색상의 이쁜 차가 지나가서 보면 쉐보레 트랙스인 경우가 종종 있었다.
나중에 한번 운행해보면 어떨까 생각해본 차인 트랙스.
2024년 안전등급은 어떨까?
안타깝게도 안전등급은 많이 우려스럽다.
자동차 안전 테스트 중에서 가장 신뢰할만한 테스트 중 하나인 미국 고속도로 안전 보험 협회(IIHS)의 2024년 충돌 테스트에서 트랙스가 "Moderate Overlap frnt: Updated Test" 전방 오버랩 충돌에서 최하등급 P (Poor)를 받은 것이다.
전방 오버랩 충돌은 자동차 사고 중 꽤 높은 확률로 발생할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지표다.
전체 충돌 테스트 결과
전면 오버랩 테스트 결과: 최하등급 (Poor)
불행중 다행으로 그나마 드라이버는 모두 Good 등급이다.
뒷자리 승객의 가장 중요한 목, 머리 부분에서 치명적인 Poor 등급을 받았다.
가슴 부분에서도 낮은 등급인 Marginal이 나왔다.
이 등급만 보면 혼자 타고다닐 땐 몰라도, 가족을 태우고 다니기엔 불안한 등급이다.
Side: Updated Test (측면 충돌) 테스트: Acceptable
그 외 "Side: Updated Test (측면 충돌)" 테스트에서는 A (Acceptable)의 등급을 받았다.
하지만 그 중에 측면 충돌 시 운전자의 Pelvis (골반)에는 M (Marginal)의 하위 등급을 받은 것이 눈에 띈다.
아무리 그래도 자동차 회사들이 주요한 충돌 테스트에서 좋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차를 설계할텐데 어쩌다 최하 등급인 Poor 등급까지 받은걸까?
그 이유는 IIHS에서 최근 시험부터 충돌테스트를 강화했기 때문이다.
IIHS는 충돌 테스트에서 부딪히는 추의 무게를 기존 3300파운드에서 4200파운드(약 1900kg)로 증가시켰으며, 속도 역시 시속 31마일에서 시속 37마일(약 60km/h)로 상향 조정했다. 이로 인해 새롭게 개정된 측면 충돌 시험은 기존에 비해 82% 더 큰 충돌 에너지를 차량에 가하게 된다.
IIHS는 이러한 변경에 대해 “실제 사고 상황을 더 정확하게 반영하기 위해 측면 충돌 시험을 강화했다”고 밝혔다.
출처: https://car.withnews.kr/news/kia-carnival-iihs-crash-test
2022년에 수행된 이전 모델 트랙스의 충돌테스트 결과를 한번 보면, 오히려 Poor 등급이나 Marginal 등급이 하나도 없이 꽤 좋은 등급을 받은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잘 보면 이 때는 전방 오버랩 충돌이 Updated version이 없다. 즉 충돌 강도가 약한 Original Test 버전만 수행되었다. 아마도 이 때도 Updated Version의 전방 오버랩 충돌이 수행되었다면 어떻게 되었을지 모른다.
그래도 측면의 강화된 테스트 (Side: Updated Test)에서도 A 등급을 받은 것은 꽤 좋은 등급이다.
참고로 2024년 테스트에서 카니발은 해당 등급에서 최하를 받았다: 안전등급 최하등급 받은 기아 카니발.
2015년에는 동 차량이 IIHS의 소형 SUV (SMALL SUV) SAFETY PICK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운전자 관점에서는 큰 문제가 발견되지 않았고, 대체로 소형 SUV가 대가족을 태우고 다니지는 않겠지만, 전방 충돌 시 뒷자리에서 Poor 등급이 나온 것은 그래도 매우 우려스럽다.
아마도 다음 페이스리프트 또는 모델 체인지에서는 개선되어 나올 것으로 기대한다!
트랙스의 전방 오버랩 충돌 영상
2024 Chevrolet Trax updated moderate overlap IIHS crash test
트랙스 포함 국산 소형 SUV를 비교한 글:
국산 소형 SUV 비교 - 현대 코나, 베뉴, 기아 셀토스, 쉐보레 트랙스 (셀토스가 판매율 1위인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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