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차량 관리

르노삼성 자동차 안전도 평가 살펴보기 - 아르카나(XM3), SM6, QM6

by 엔지니어의 노트 2024. 8. 16.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건 디자인이나 성능이 아니라 안전이다.

탑승자의 안전을 최대한으로 보호하면서, 보행자의 안전까지 고려할 수 있는 차가 진정 좋은 차다.

 

자동차 안전도 평가 NCAP

NCAP는 국토교통부에서 충돌안전성 등 자동차 안전도 평가를 제공하는 제도다.

kncap.org 사이트에 가면 누구나 쉽게 결과를 볼 수 있다. 

르노삼성 차들은 어떨지 알아보자.

르노삼성 아르카나(XM3) 충돌테스트 안전등급 

안전도 종합등급은 1등급이다.

충돌안정성에서는 100%로 아주 높은 등급을 받았다.

다만 보행자안전성은 74%, 사고예방안정성 (전복, 첨단안전장치) 등에서는 66.9%로 조금 낮은 점수를 받았다. 아무래도 소형차니까 첨단장치 옵션은 조금 부족한 편이다.

 

아래 유튜브에서 테스트 동영상도 볼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yFnfvNNVcts

 

르노삼성 SM6 충돌테스트 안전등급

 

kncap.org 에서는 신차 위주로 테스트하고, 인터넷에 해당 정보를 공유한지는 몇년 안되었다.

따라서 2016년에 출시된 SM6의 안전등급은 해당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는 없었다. 하지만 관련 기사를 통해 확인해보면 해당 차량 역시 신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좋은 등급을 받았던 것을 알 수 있다.

 

SM6는 충돌, 보행자, 주행, 사고 예방 등 총 4개의 안전성 평가 항목 중 충돌 안전성 부분에서 14개 경쟁 차량 가운데 가장 높은 65.1점(97%). 종합점수는 92.1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

 

르노삼성자동차의 중형 세단 SM6가 안전도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르노삼성은 SM6 출시 당시 국토교통부가 뽑는 '신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2016 올해의 안전한 차'로 최고점을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SM6는 당시 충돌, 보행자, 주행, 사고 예방 등 총 4개의 안전성 평가 항목 중 충돌 안전성 부분에서 14개 경쟁 차량 가운데 가장 높은 65.1점(97%)을 받았다. 종합점수는 92.1점으로 1등급이다.

(출처: 오토타임즈 https://v.daum.net/v/i4mvfbdkSi?f=p)

 

 

심지어 14개 경쟁차량 중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한다. 경쟁 차량들이 무엇인지, 해당 차량들은 몇등급을 받았는지 찾아보니,

당시 한국지엠(GM) 말리부와 르노삼성 SM6가 둘다 모두 가장 안전한 차 등급을 받았다.

(출처: 오토타임즈 https://v.daum.net/v/i4mvfbdkSi?f=p)

 

대부분의 차들이 1등급인데, 2등급 차들은 임팔라, 폭스바겐 제타, 푸조 2008. 이거 왠지 외제차들만 ...

 

 

르노삼성 QM6 충돌테스트 안전등급

2016년에는 르노삼성 QM6도 함께 신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안전성 평가를 받았다. 

위 표를 보면 르노삼성 QM6 역시 1등급 89.6점을 받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QM6는 유럽에서 주력 차종인만큼, 유럽에서도 안전평가를 받은 결과가 있는데, 2017 유로 NCAP(Euro NCAP, 유럽 자동차 안전도 평가)에서도 최고 등급인 별 5개를 획득했다.

꼴레오스는 유로 NCAP에서 성인 탑승자 보호 90%(34.5점), 어린이 탑승자 보호 79%(38.9점), 보행자 보호 63%(26.1점) 및 안전 보조 장치 75%(9.1점)로 별 5개를 획득, 가장 높은 안전 등급을 받았다. 이에 앞서 국내 판매 모델인 QM6도 지난 해 말 국토교통부가 실시한 2016 KNCAP에서 최고 안전 등급인 1등급을 획득한 바 있다.

QM6와 꼴레오스는 엔진 프레임에 초고탄성 강철 및 탑승객 보호 셀에 고장력강판을 적용하고, 다양한 첨단 드라이빙 안전시스템(ADAS) 기술을 탑재해 안전성을 높였다. QM6와 꼴레오스의 첨단 드라이빙 안전시스템은 차량 스스로 충돌을 예방하거나 충돌 속도를 낮춰주는 긴급제동 시스템(AEBS)을 비롯해 차선이탈 경보시스템(LDW), 전방추돌 경보시스템(FCW), 오토매틱 하이빔(AHL) 등으로 구성됐다.

출처: ZDNET https://zdnet.co.kr/view/?no=20170922095321

 

 


르노삼성은 한국시장에서 주로 가성비 좋은 중소형차를 출시하는데,

안전등급 결과를 보니 그래도 안전성은 믿고 타도 되겠다.

 

새로 출시된 중국 지리 자동차 기반의 르노 그랑 콜레오스의 안전등급에 대해서도 알아봤다:

르노 그랑 콜레오스, 안전등급 괜찮을까? (feat. 중국 지리 싱유에 L)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