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후기/자동차

BMW X3 정비 비용(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현대차/제네시스 비교

by 엔지니어의 노트 2024. 1. 26.
반응형

X3를 운행하면서 들었던 정비비용에 대해서 공유해보고, 현대차/제네시스 정비비용과 비교도 한번 해보자.

국산차 대비 정비비용이 얼마나 들지? 이건 나도 항상 궁금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BSI

일단 BMW의 경우 BSI 서비스가 있어서, 5년까지 기본 점검/정비에는 돈이 하나도 들지 않는다. 

 

(BSI? BSI는 차량 인도일 기준 5년 또는 10만km까지 선도래 조건으로, BMW 센터에서 오리지널 부품만을 이용해서 별도의 비용 없이 차량을 관리해 주는 서비스 - 다음 차주에게 양도 가능)

 

참고로 BSI는 엔진 등 부품의 고장을 보장해주는 Warranty와는 다르다. 엔진 Warranty의 경우 3년까지 보장한다.

 

내 경우 주행 거리도 그리 많지 않고, 급가속 급정거 없고 가혹조건(엄청 추운날, 눈 많이 오는 날)에서는 운전을 피하는 편이라 그런지, 그리고 뽑기 운도 좋았는지 지금까지 차를 몇대 운용하면서 잔고장/큰고장은 아직 하나도 없었다. 항상 그냥 기본 정비만 받고 탔다.

X3의 경우 1년 반 정도된 차를 인도해서 5년까지 BSI로 커버했다.

 

 

아래는 BSI로 커버될 때 나온 명세서다. 약 3년 전인데, 명세서 상으로는 80만원 상당이 나왔지만, 실제로 내가 낸 비용은 없다.

 

 

아래는 BSI가 종료되고 몇개월 전 그냥 점검 가서 나온 명세서.

딱히 크게 교체된 건 없는데 자잘하게 더해서 35만원이 나왔다.

BSI가 끝난 차량에 대해 차량 정기점검을 별도로 요청해서 6만3천이 나왔다. 


정비비용보면 20% D/C가 들어간 것을 볼 수 있다.

BMW 딜러사마다 조금씩 다른듯 한데, 이런 식으로 정비 D/C를 하는 프로모션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1년에 한번 정도? Doctor Week이라던지 뭐 각각 이름은 다른 것 같고. 그 때 프로모션을 하는 딜러사의 정비센터에 가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정비를 볼 수 있다.

 

공식센터가 원래 부품비, 공임비 다 비싼데, 20% 할인 받으면 그래도 꽤 비슷해진다. 

 

 

 

브레이크 디스크 및 브레이크 패드 교환 비용

브레이크 디스크 및 브레이크 패드 교환 비용을 기준으로 한번 비교해 보자. 

X3의 디스크, 센서, 볼트, 탈장착 비용 모두 더해 약 71만이 나왔다.

 

아래 사진에서는 잘렸는데 저 위에 사진을 보면 밑에 부가가치세를 또 따로 매긴다.

그래서 총합 78만. 

 

현대차 정비비용

이건 어느 다른 분이 22년 현대차 공식 센터인 블루핸즈에서 아반떼의 브레이크 패드 및 디스크를 교환한 비용.

약 31만원. 

 

X3와 비슷한 급인 투싼 차량과 비교했으면 좋았을테지만, 투싼도 체급이 아반떼랑 같으니 비용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 된다. 또 다른 분이 소나타에 대한 비용을 올리신 것을 보아도 큰 차이는 없는 것 같다.

 

BMW 정비의 경우 3년 정도 시간도 지났으니 대략 브레이크 패드/ 디스크 교체 비용을 80만이라 보자. 

31만 vs 80만

 

브레이크 패드/디스크 교체 비용을 기준으로 볼 때,

현대차 대비 BMW의 정비 비용이 약 2.6배 비싸다고 볼 수 있다.

BMW 대비 현대차의 정비 비용은 약 38%로 볼 수 있다.

 

물론 사설업체에 가서 조금 더 싸게 할 수도 있고, 손품, 발품을 팔면 부품을 사서 공임나라에 가서 더 더 싸게 할 수도 있다. 근데 그건 현대차나 BMW나 마찬가지니까 그냥 공식센터로만 비교해봤다. 

 

이런거 볼때마다 갑자기 정신차리게 된다. 자동차가 뭐라고 여기에 돈을 이렇게 쏟아붓고 있나...

내가 명색이 가성비충인데... 

 

제네시스 정비비용과 비교?

 제네시스-현대차 정비비 차이에 대해서 어떤 분이 아래와 같은 설명을 해주신게 있다.

똑같다고 보셔도 됩니다. 현직 부품업자 입니다.
전장쪽 모듈들이 독일제가 많아서 그랜저 부품값 2~3배 되는 것들이 몇개 있습니다만, 기계부품쪽 부품값은 동일하다 보셔도 됩니다. 어차피 수리 공임도 똑같고, 체감차이는 없다고 보셔도 되요.

 

블라인드에서도 같은 내용.

 

즉 현대차와 제네시스의 정비비용은 큰 차이는 없는 것으로 보인다. 

나중에 은퇴할 때쯤 되면 (cash flow가 줄어드는 시점이 되면) 무조건 국산차로 가는 게 현명할 것이다. 어른들이 제네시스 타는 이유가 다 있다.

 

아래는 포르쉐 카이엔 엔진오일 교체비용 및 유지비용도 한번 알아봤다.

https://socrates-dissatisfied.tistory.com/107

 

포르쉐 카이엔 유지비 계산 (보험료, 정기점검, bmw/제네시스 대비 엔진오일 교체 비용)

포르쉐 카이엔 유지비 얼마나 들까? 포르쉐 유지비의 꽃(?!)은 사실 뭔가 하나가 크게 고장나거나 사고 났을 때라.. 그 전까지는 큰 차이는 없다.(나는 달리는 편도 아니고 방어운전을 하는 편이

socrates-dissatisfied.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