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5시리즈, X3 (X4) 의 유지비를 계산해보자.
진짜 좋은 차고 이전 모델들도 지금 봐도 세련됐다.
개인적인 취향으로는 24년식 풀체인지 5시리즈 G60은 너무 못생겼다.
개취로는 G30 마지막 페이스리프트가 가장 예뻤던 거 같은데.. 신형은 아직 익숙해지지가 않네.. 나중되면 또 멋있어 보이려나..
사실 내가 운행한 차는 X3인데, X3나 5시리즈나 연비도 비슷하고 유지비면에서는 크게 다를게 없으니 묶어서 해보자.
5시리즈의 경우 520D, 520i 등 2000cc를 기준으로 했다.
토스 페이지에서 나온 3료6비1금.
이 중 정기적인 비용 (보험료, 세금, 주유비)을 위주로 우선 계산해보자.
세금
먼저 2000CC의 세금은 연간 약 52만원이다.
보험료
보험료는 KB손해보험 다이렉트 기준 약 90만원 내외가 나왔다.
(원래 더 쌌는데 몇년전 사고 할증이 붙어서...ㅠㅠ )
내 경우 견적을 몇군데 내보면 항상 KB 다이렉트가 유리한데, 할인 특약이 많기 때문이다.
나는 평소에 대중교통을 타서 대중교통 할인, 부양 자녀할인 특약 (15세 미만 자녀), 티맵안전운전 할인 등 모두 챙겨받으면 꽤 차이가 크다.
삼성 다이렉트나 현대 다이렉트로 가면 대체로 100만원 내외였다.
연비
520i 연비
24년식 가솔린 12.1km/ℓ 190hp 1,998cc
23년식 가솔린 10.9km/ℓ 184hp 1,998cc
(와 신형 520i에서 연비 개선이 10%가까이 됐다!)
523d 연비
24년식 디젤 14.7km/ℓ 197hp 1,995cc
520d 연비
23년식 디젤 14km/ℓ 190hp 1,995cc
X3 연비 (X4 연비도 비슷함 +0.1 차이 )
xDrive20i
가솔린 9.8km/ℓ 184hp 1,998cc
xDrive20d
디젤 12.2km/ℓ 190hp 1,995cc
연비면에서 SUV와 승용차의 차이가 20% 가까이 난다.
또 디젤과 가솔린은 가격 차이도 디젤이 더 저렴하지만 연비도 디젤이 더 좋아서, 결과적으로 가솔린 차 대비 디젤 차의 연료비 차이는 30~40% 차이로 꽤 크다.
1년에 15,000km를 운행한다고 가정.
휘발유 가격은 1650원, 경유 가격은 1500원으로 가정했다. (24년 6월 기준) 하 기름값 비싸다.. 버스 타고 다녀야지
520i 가솔린, 연 기름값 약 200만원.
523d 디젤, 연 기름값 약 150만원.
X3 가솔린, 연 기름값 약 250만원.
X3 디젤, 연 기름값 약 185만원.
대략 위와 같이 기름값이 드는 것으로 계산된다.
고급유 휘발유의 경우 약 10%를 곱하면 될 것이다. (즉 520i의 경우 220만원, x3 가솔린의 경우 275만원.)
연 10,000km 만 운행하는 경우 2/3으로 곱하면 된다.
누군가 BMW 카페에서 재밌는 투표를 했는데,
5시리즈에 고급유 vs 일반유 투표를 해본 바 약 1000명 정도가 응답했는데 대략 반반 정도인 것 같다.
그런데 이전 글에서 알아봤지만,
고급유 세팅 차에는 고급유를 넣는 것이 맞다.
일반휘발유 - 고급휘발유 차이. 옥탄가는 뭘까? 꼭 넣어야 하나?
고급유를 넣는 것이 부담된다면 오히려 디젤을 타는 것이 나을 듯 하다. 소음에 예민하지 않다면, 연비도 좋고 힘도 좋고 정말 개꿀이다.
유지비
큰 꼭지는 알아봤고, 이제 유지비 및 수리비인데, 수리비는 사실 수리 규모에 따라 매우 다르고 복불복이 있으므로 일단 제외하자. 오래된 차일 수록 수리비가 들 가능성이 클텐데, 내가 BMW를 타는 6-7년동안은 기본 점검 외, 단 한번도 별도 수리할 일이 없었다.
일반적으로 유지비의 경우, BMW 서비스 패키지 BMW SERVICE INCLUSIVE(BSI)에 포함되어있는 5년 동안은 돈 쓸 일이 하나도 없다.
BSI는 차량 인도일 기준 5년 또는 10만km까지 선도래 조건으로, 전문 기술자들이 BMW 오리지널 부품만을 이용해서 별도의 비용 없이 차량을 관리해 주는 프리미엄 서비스입니다. 다음 차주에게 양도 가능하며 전매 가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즉, 중고차로 인수해도 인수자에게 BSI는 그대로 자동으로 인수된다.)
BSI Premium(All) 대상 품목
- 에어필터
- 마이크로 필터
- 엔진 오일 (오일 보충 서비스 포함)
- 브레이크 오일
- 스파크 플러그(또는 연료필터)
- 앞/뒤 브레이크 패드
- 앞/뒤 브레이크 디스크
- 와이퍼 블레이드 (연 1회)
- 정기 점검 서비스
만약 이 기간 내 쓴다면, 엔진오일 교체가 상당히 관대하게 세팅(15,000 km)되어 있기 때문에 시내주행이 많거나 막히는 곳 주행이 많다면 중간에 엔진오일 정도를 별도로 갈아주는 것은 고려해볼만 하다.
아무튼 이 동안은 전혀 돈 쓸 일이 없었고,
그런데 이제 그 기간이 끝난 후가 문제다.
BSI 기간이 끝난 후 센터에서 정기점검을 요청하면, 약 7~10만원 정도 비용이 나온다.
엔진오일의 경우,
공식 센터에서 갈면 대략 20만원 초반, 20% 할인 행사 기간에 가면 10만원대 후반이었다.
코오롱 등 딜러사에서 소모품/정비 할인 행사를 매년 진행하므로, 이 시기에 받으면 사설 가격과 큰 차이가 없다.
물론 수소몰과 같은 인터넷 쇼핑몰에서 규격 엔진오일을 사서 공임나라에 가면 훨씬 저렴하다.
10만원 정도면 해결할 수 있다.
정비 비용의 경우 예전에 별도 글에서 더 자세히 올린 적이 있는데,
브레이크 디스크 및 브레이크 패드 교환에 총합 78만이 나왔다.
BMW X3 정비 비용(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교체) 현대차/제네시스 비교
총 연간 유지비
정리하면,
1.
매년 드는 비용
자동차세 52만
보험비 90만
x3 경유 기준 기름값 185만 (연 15000km X3 가정 시. 또는 520i ~ 523d, x3 가솔린 등에 따라서 150~250만 내외)
점검 10만 (센터, BSI 기간 5년까지 무료)
엔진오일 20만 (센터, BSI 기간 5년까지 무료)
총 비용은 대략 360 내외.
2.
그 외 몇 년에 한번 드는 비용들.
타이어, 브레이크패드, 브레이크오일, 디퍼런셜오일, TC오일 등.
4-5년에 한번 타이어 및 브레이크패드, 기타 오일류 등을 교체한다고 보고 이 비용을 대략 200으로 잡고 5년으로 나누면,
연간 40정도.
위 (1) 360 에 더해서 (2) 40, 더하면 약 400만원.
3.
위에서 말한대로 3료6비1금 중 통행료, 과태료, 세차비, 주차비, 대리비.. 등등은 차종별로 차이가 크게 없고, 그보다는 개인별 편차가 클 것이다.
어디 한번 가면 주차비 만원씩 나오고, 통행료 몇만원 나오고, 셀프세차 한번 하면 1만원, 손세차 하면 6-7만원, 특히 원하지도 않는 발렛비, 등등.
이래저래 1년에 100 정도 추가한다고 보고, 360+40+100 = 500만.
이 정도가 최소 유지비이고, 이 외에 보증 이후 고장 등으로 인한 비용은 별개로 쳐야할 것이다.
참고로 BSI 기간 첫 5년간은 엔진오일, 기본 정비비용 등 연간 50만 정도를 제외할 수 있을 것이다. (약 450만)
다른 글에서 포르쉐의 유지비에 대해서 한번 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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